[020128] Palm Program applicate & tip

실질적으로 팜용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소개나 활용법은 여기저기에 널려있으므로 잠깐 짬을 내서 찾아본다면 어렵지 않게 정보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간략소개만을 하겠습니다.

프로그램들에 대한 설명은 114PDA 라는 사이트가 잘 되어 있습니다

[Nomally use]
Action Names : 팜 사용자라면 아마 모를 사람이 없을정도로 유명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입니다. 팜에서 Datebook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명함이 전송되는데 액션네임즈를 Datebook 버튼에 할당했을 때는 액션네임자체의 Contact List에서 다시 명함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알람기능도 강력하고 여러모로 애용중.
액션네임즈의 컨택트리스트를 한글 탭으로 바꾸는 패치를 KPUG의 오마르님께서 만들어 주셨습니다. 우리모두 감사합시다..

Bigclock : 타이머용으로 사용합니다만 거의 쓰는 일이 없군요...-_- Vx를 사용하면 크래들에 올려놓고 크래들모드에서 항상 전원ON 모드로 놓고 빅클락을 실행하면 훌륭한 시계가 됩니다

DayNotez : 원래는 메모패드에다 간단한 감상이라든지 일기같은 걸 쓰는 편이었는데 100개를 넘어가니까 관리하기도 쉽지 않고 해서 선택한 일기장이 바로 이 데이노츠입니다.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자랑하네요. 일기장 쓰시려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DALauncher : OS 3.5 이상에서는 DA를 실행시키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써야 합니다. 단축 DA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만 취향에 따라서 swipe!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DiddleBug : 낙서장이라고나 할까요.. 스타일러스압력을 입력받아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어플입니다.

FireViewer : 이미지뷰어입니다. 보통 지하철 노선도를 넣어두고 다니는군요. 처음 가보는 곳에는 주위 지도를 넣고 가기도 하죠. 6번째 버전부터는 줌 아웃 상태에서도 스크롤이 가능해졌습니다.

팜 IIIe는 컬러가 아니기 때문에 지하철노선도를 볼 경우 몇 호선인지 잘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쓰는 지하철노선도가 아래 파일입니다. 중간중간 호선이 표시되어 있어 편리합니다...만 이럴때는 컬러 버전을 갖고싶군요...T_T
지하철노선도

역세권 주변 지도입니다. 강남/신사/신천/신촌/압구정/연대앞사거리/이대/종각/종로3가/종로5가/혜화/홍대앞사거리/홍대입구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모레모님이 만드셨습니다.
레모레모님의 홈페이지

참고로 FIreViewer 6.0 이상의 버전에서 보셔야 하고 압축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이미지가 200k 이상이며 이미지 사이즈가 굉장히 큽니다. 클리에 이상 기종에서 사용 권유합니다. 덕분에 저는 못쓰고 있습니다...-_-
역세권지도

Hantip : 감히 최고라고 말하고 싶은 Palm OS용 한글 솔루션입니다. 디오펜은 제가 안써서 잘 모르겠지만 한팁이 더 가볍고 속도가 좀 더 빠른것으로 압니다. 폰트도 다양하구요.

Happydays :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 만한 기념일 계산 어플입니다. Datebook에 알람일정을 추가해줍니다. 액션네임즈와 병용하면 꼼꼼한 그이(...)가 될 수 있을듯.

tip : address에서 Anniversary를 Last name에 등록시키고 아래와 같은 내용의 노트를 추가하십시오. 더 추가해도 상관 없습니다.
*HD:
*Holiday .신정 1.1
*Holiday .설 -)1.1
*Event .발렌타인_데이 2.14
*Holiday .삼일절 3.1
*Event .만우절 4.1
*Holiday .식목일 4.5
*Holiday .어린이날 5.5
*Event .어버이날 5.8
*Holiday .부처님_오신날 -)4.8
*Holiday .현충일 6.6
*Holiday .제헌절 7.17
*Holiday .광절 8.15
*Holiday .추석 -)8.15
*Holiday .개천절 10.3
*Event .한글날 10.9
*Holiday .성탄절 12.25
*HD:

...발렌타인데이는 왜 있냐구요? 글쎄요, 저도 잘...j-_-

iSilo : 팜을 처음 구입했을 때 부터 다른 어플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줄기차게 사용해 온 텍스트뷰어. 무엇보다도 webzip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최고로군요. 다른 단점을 모두 상쇄시키는 엄청난 장점!

JackFlash :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핵이나 DA, 데이터베이스는 올리지 않는것이 좋구요, 잡다한 것까지 꽉꽉 채워넣을 경우 하드리셋 될 수도 있습니다...(경험자)

Jfile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입니다. 컴팩트하고 무엇보다도 제가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는 모두 Jfile용이더군요...-_-

Jfile은 각 버전간 데이터베이스의 호환이 되지 않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Jfile 데이터베이스는 pdb파일이 아닌 csv파일로 받아 자신에 맞는 버전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변환용 프로그램은 Jfile 내에 들어있습니다. 텍스트로 표시될 경우엔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하면 되겠죠^^

전국지역번호 / 서울버스노선도 / 지하철첫차막차시간표

KDIC : 일본에서 만든 사전프로그램입니다. DA프로그램도 있어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사전계의 양대산맥 MiD는 전체적으로 사전 데이터가 너무 큰 듯.. Noah라는 영영사전도 강력하지만 저는 영영사전은 쓸 일이 없으니...

KDIC은 일본프로그램 주제에 한영사전이나 영한사전은 버전도 많고 여기저기서 찾기가 쉽지만 일일사전은 찾기가 어렵더군요. 물론 쓰는 분이 적어서이긴 하겠지만말입니다.. 일일사전은 일어로 된 텍스트를 볼 때 가끔 써먹을 수 있습니다.
일일사전

Launcher III : 팜에서 제공하는 기본런쳐는 기능이 미약하고 굉장히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실버스크린이나 메가런쳐등을 쓰시는데, 제가 쓰는것은 런처3라는 어플입니다.쓸데없는 데이터의 출력을 최소화하고 아이콘 표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겉보기엔 어리벙벙한 이웃집 돌쇠같이 생겼지만 BeamBox에 맞먹는 비밍기능과 McFile에 맞먹는 파일관리 기능을 가졌습니다. 이 놈, 변강쇠였던겁니다!!

Metro : 별로 안 쓸것 같지만 의외로 많이 쓰는 프로그램. 전철역간 최단경로와 소요시간을 계산해 주는 어플입니다. 데이터베이스가 아주 광대합니다..

powerOne(tm) Graph : 엄청난 기능을 자랑하는 공학용 계산기 프로그램입니다. 설명서가 책한권입니다..-_- 매트릭스부터 그래프, 솔버까지... 울트라최강막강강력계산기입니다만 공대생이 아니라면 쓸 필요는 없겠습니다.(공대생도 제대로 못 쓸듯-_-;;)

Quickword : 문서편집용 에디터입니다. 에디터 기능만 놓고보면 Qed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좋은걸로 사료되지만 퀵워드에는 압축된 문서를 푸는 기능이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Qed를 밀어낸 강자... Qed에 압축문서해제 기능을 넣어줘!!

Subway : 정재목님께서 만드신 서울전철노선도와 각 역의 세부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화장실이 개찰구 안에 있는지 밖에 있는지 정보는 정말 최고!! ~>.<b
출구정보, 첫차,막차 시간표, 연계버스, 화장실, 반대편횡단가능여부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ThoughtMgr : 아웃라이너 프로그램입니다. 아웃라이너는 장기간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 심플한 인터페이스에 간단한 그림을 첨부할 수 있다는 이유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아웃라이너가 필요하시다면 이것보다는 Shadow나 Bonsai를 권해드립니다.

Tiny Sheet3 :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 견적같은 거 낼 떄 사용하'기도' 합니다.(거의 안쓴다는 얘기...-_-)

DueYesterday : 대학생들의 필수유틸인 학점관리 프로그램입니다만... 거의 안쓰는군요...-_-

[Hack use]
간단하게 핵프로그램을 소개하죠. 팜에는 핵이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팜을 켤 때 제 1순위로 시작되고 팜을 쓰는 내내 메모리에 상주되어 항상 자신의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도스의 MSCDEX나 SMARTDRV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죠. 더 상세한 설명은 전문 사이트를 참조하시길(뻔뻔)
그래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핵 프로그램이 있고 이들 모두를 관리하는 핵 관리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X-Master : 핵관리자 프로그램은 원래 HackMast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업데이트도 안되고 충돌도 많고해서 찾아본 것이 X-Master입니다. 충돌도 적고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고 무엇보다 Freeware입니다.

AfterBurner : 그냥 써도 CPU파워가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만. '그래도' 좀 더 빠른 환경을 원한다거나 쓸데없이 배경화면을 깔거나 해서 쓰실 경우 사용하실 수 있는 마약입니다. 한 번 쓰면 중독됩니다!!

ClipHack : 약 1000byte로 빈약한 팜의 클립보드를 28000byte로 확장시켜 줍니다.

Digifix : 서민기체인 IIIe는 오래쓰면 아무리 잘 맞춰놓아도 어느새 디지타이저가 빗나가는 슬픈 상황에 처하게되는데 이 난관을 타개하기 위해 채택한 것이 바로 이 핵입니다. 한 번 제대로 맞춰놓으면 디지타이저 걱정은 할 일이 없습니다.

Mcphling : 히스토리팝업 기능을 탑재합니다. 실크스크린의 Menu에서 Home으로 스타일러스를 그을 경우 액정 왼쪽 하단에 방금 전까지 사용했던 어플들의 리스트를 순서대로 보여주고 Home에서 그래피티 창으로 그으면 방금 사용했던 프로그램과 전환해주는데 런처를 히스토리에서 등록하지 않게하면 런처를 거쳐야했던 순서가 하나 줄어들어 프로그램간 바로 전환이 되는 아주 편리한 팁이 있습니다(무슨말인지 알 수가 없군...-_-)

NoStreakHack : 말씀드렸듯이 IIIe의 액정은 OS차원에서 16그레이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고 했는데 정확히는 streaking이라는 현상입니다. 16그레이모드를 사용할 때 화면이 흐려지면서 세로줄이 가는 모습이 보여지지요. NoStreakHack은 화면모드가 전환될 때 같은 리프레시율로 고정시켜서 스트릭을 없애줍니다. (한마디로 16그레이모드 편하게 쓸 수 있다는 얘기...)

PocketWatch+ : 제가 미친듯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래피티코너를 한 번 클릭하는 것 만으로 화면에 팝업시계창이 뜹니다. 이쁜 캐릭터시계어플이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걸 쓰는 이유는 클릭이 '단 한번'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인터페이스도 귀엽구요♪(...변태로군-_-) 어쨌든 추천입니다.

TapPad : 그래피티 영역을 아래 그림과 같이 바꾸어줍니다. 이걸 설치하시고 그피티영역에 아래 그림을 크기에 맞게 프린트해서 붙여넣으시면 굉장히 편리한 그래피티 생활을 영위하실 수 있습니다... 색상은 취향에맞게... 그림은 Vx용이고 다른 기종용 탭패드 그림은 KPUG 자료실 (새 창으로 열기)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ealGlance : 아무리 팜이 있으면 뭐합니까.. 항상 켜면 문서나보고 게임이나 해대고 하는데... 그리하여 찾아낸 바로 이 프로그램 틸글랜스! 팜을 켜면 무조건 오늘의 일정,할일과 내일의 일정을 한 화면에 싸그리 쓸어모아담아 보여줍니다. "네놈이 오늘 할 일이다!!" 라고 외쳐주는 어플이지요..

J-OS 2.0 : 일본어 OS입니다. 저는 팜으로 일본어문서를 읽어야 할 일이 많아서 이걸 써야되는데 현재 4.0까지 나온 J-OS는 안쓰고 왜 이걸 쓰느냐..? 4.0은 프리퍼런스에 등록되기 때문에 지우기 귀찮고 온/오프도 그리 간편하다고는 할 수없습니다. 그래서 세 파일로 구성되는 간단명료 2.0 버전을 쓰는것이죠. 주OS가 아니기 때문에 2.0으로 충분합니다. -3-

J-OS Download


J-OS 4.0 : Vx로 바꾸면서 OS 3.5 이상에서는 J-OS 2.0이 지원이 안되므로 4.0을 써야 합니다. OS 4.0 이상은 J-OS 5.0을 써야합니다. 클리아르가 OS 4.0을 쓰지 않는 것은 J-OS 5.0을 구하지 못한 탓이 클 듯 합니다...-_-

[DA use]
DA는 Desk Accessory의 약자로 간단하게 현재 쓰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관여하지않고 팝업형태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계산기나 시계등이 있을 수 있겠죠. 더 많은 DA 프로그램을 원하신다면 이곳을 눌러주세요->

calra : 화면 1/8크기의 팝업계산기가 화면에 출몰합니다. 기능은 기본 계산기와 동일합죠. 다만 클릭감도가 아주 에로틱(...) 합니다...

daHanja : 정재목님이 만드신 팜에서 한자를 입력할 수 있게 해 주는 DA입니다. 메모장에서 글자를 쓰고 DA를 실행시키면 그에 맞는 한자가 뜹니다. 윈도우의 메모장에서 쓰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daMemoPad : 화면 1/2 크기의 메모장이 나타납니다. 팜 기본 MemoPad의 데이터와 카테고리를 공유합니다. 문서를 보다가 붙여넣기 하고싶은 항목이 있을 때 유용합니다. 화면 크기는 키울 수 있습니다.

ezConvDA : 도량형환산기입니다. 길이, 무게, 넓이, 온도. 직관적이고 귀여운 인터페이스에 있을 건 다있는 기능.
...다만 문제는 써 본적이 없군요(펑)

KDIC DA : 문제의 DA. 띄울때 클립보드의 내용을 표시해줍니다. 화면 1/2크기에 기본 KDIC과 동일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 다만 기본 KDIC 어플이 깔려있어야 한다는군요


[Useless App]
쾌적한 팜 사용에 전혀 도움이 안되거나 알고보면 쓸모없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립니다.

LaunchAnim Hack : 핵프로그램입니다. 전원ON시, OFF시, 프로그램실행시에 애니메이션을 표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플러그인'이라는 이름으로 설치됩니다. 한 눈에 봐도 신속한 프로그램의 호출을 자랑하는 팜으로서는 전혀 쓸모없는 어플입니다만 그 플러그인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LaunchAnim Hack 다운받기

일본의 '마유라'라는 캐릭터(마유라에 대해서는 요기를 참조하시길♪)를 이용해 만든 플러그인들입니다. 플러그인의속도는 CPU에 따라서 변하는 것 같더군요.

만드신 분의 홈페이지는 아래입니다.
http://www.h2.dion.ne.jp/~daf/

그 첫번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씨가 작아서 잘 안보이는데
"??는 모노크롬취향이군/...레게를 하기엔 좀 좋을지도?/뭔소리여!"
라는 뜻입니다.. 역시 뭔소린지 모르겠군요-_-
플러그인 다운로드

그 두번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굉장히 화려하고 멋집니다...만! 기동시간이 무려 19초!
오래쓰면 쓸 수록 정신건강에 안좋습니다
플러그인 다운로드

그 세번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쨰에서 마유라만을 삭제하고 드래곤만 띄워줍니다. 기동시간 무려 6초!
다른사람에게 보여도 그리 부끄럽지 않다는...군요-_-
플러그인 다운로드

Backdrop : 팜에 배경화면을 설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성능하향(...)이 일어나고 배경에 가려서 작업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이 놈은 CPU마다 다른 버전을 사용해야합니다. IIIe는 드래곤볼EZ를 사용하므로 BackdropEZ버전을 사용해야 되겠죠.
http://www.twilightedge.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제 어디서나 ...요따구 화면을 감상하실 수 있다는 거죠... 팜 안에 깔려있는 이미지파일을 사용하므로 따로 뭐 변환시키고 할 것도 없습니다.

해상도에 맞추셔서 컬러팜이면 컬러이미지를 사용하셔도 좋겠습니다. 네.

Character Clock DA : 말그대로 DA로 작동하는 캐릭터 시계입니다. 이래저래 설명할 거 없이 그냥 아래 링크를 아무 생각없이 눌러주세요.

http://www2.nerv.ne.jp/~sugich/palm/char_clock.html Black&White Ver.

http://www2.nerv.ne.jp/~sugich/palm/color_ccda.html Color Ver.

YourLogo : LaunchAnim Hack보다 12447배 건전한 로고표시 핵입니다. 단판으로 승부하는 속도전 핵. 악랄하게도 비트맵 160x160 사이즈에 블랙앤화이트 2색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변환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비트맵 작성이 다 끝나면 색상을 반전시켜야 합니다. 출력할 때 색을 반전시키기 때문에 비트맵과정에서 미리 손을 써놓아야 합니다.

YourLogo & 클리아르의허접로고받기


2002/01/28 14:42 2002/01/28 14:42

이 글의 관련글
    이글의 태그와 관련된 글이 없습니다.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