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잡다한정보/호주생활
캠브리지 코스. (CAMBRIDGE EXAM)

KET (Key English Test) – 기초 영어능력시험

PET (Preliminary English Test) – 초급 영어능력시험

FCE (First Certificate in English) – 중급 영어능력시험

CAE (Certificate in Advanced English) – 준고급 영어능력시험

CPE (Certificate of Proficiency in English) – 고급 영어능력시험

BEC (Cambridge Business English Certificate) – 비즈니스 영어 인증시험



FCE (First Certificate in English)

Cambridge FCE 시험은 Cambridge대학에서 주관하는 5단계의 시험 중 level 3에 해당하는 시험으로, 일반적인 영어구사능력을 평가하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FCE는 영국 및 유럽의 은행, 항공사 등의 비서직 같은 직종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일부 대학의 학부과정이나 다른 기타 기관 등에서도 크게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시험은 이틀에 걸쳐서 시행되고 영어로 어느 정도 의사소통을 하면서, 독해나 문법등 종합적으로 준비가 되어있을 때 보는 시험으로 Upper-intermediate(중상)반이나 Advanced(고급)코스를 마치고 치릅니다.



CAE (Certificate in Advanced English)

Cambridge CAE 시험은 Cambridge대학에서 주관하는 5단계의 시험 중 level 4에 해당하는 시험으로, 직업적 또는 학업 목적으로 영어를 구사하고자 하는 응시자들을 위해 높은 수준의 언어능력을 평가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이 시험은 영국에서 대학 입학자격 시험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시험내용은 독해, 작문, 영어활용, 청취, 구술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틀에 걸쳐서 시행됩니다. 영어로 자신 있게 의사표현을 하고, 독해나 작문에 자신이 있을 때 보는 시험으로 대개 일반코스에서 고급반(Advanced) 코스를 마치고 치릅니다. 시험은 듣기 부분에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CPE (Certificate of Proficiency in English)

Cambridge CPE 시험은 Cambridge대학에서 주관하는 5단계의 시험 중 level 5에 해당하는 시험입니다. 영국의 대학뿐만 아니라 다른 영어권 국가의 대학들, 세계적인 고등 교육이나 직업관련 가관 들 사이에서 영어를 평가하는 입학자격 시험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Native수준으로 볼 수 있으며, 대개 일반영어에서 유창한 영어(Proficiency)반을 마친 후에 치릅니다.


영국인들도 영어교사가 아니면 쉽지 않은 시험으로 듣기의 비중이 50%이상 차지하는 시험입니다. 자신이 직접 시험 원서를 접수하면 응시가 가능하나, 학교를 통해서 원서접수를 할 경우 자신의 학교 명예를 위해서 CAE를 격한 사람에 한해서 원서접수를 허락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



위의 캠브리지 코스 중에서 보통 한국인들 경우는 FCE를 많이 듣습니다. CAE와 CPE 경우는 어려워서 본인의 실력이 고급이 아닌 이상 듣고 싶어도 듣지 못합니다.


보통 FCE 경우는 Upper Intermediate 코스를 마치면 수업이 가능하고, CAE 경우는 Advanced를 마치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 한국인 연수 경우 6~9개월인 코스로 6개월 이내에 Advanced를 마치고, 나머지 12주(3개월)를 CAE 코스를 듣기에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보편적으로 본인이 9개월 과정이면, 6개월 이내에 "일반영어코스"에서 Upper Intermediate를 마치고, 그 이후 3개월(12주)는 FCE 코스를 공부하시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캠브리지 코스 경우는 현지에서 Upper Intermediate를 마치고 캠브리지 코스를 등록할 수가 있으나, 이런 경우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캠브리지 코스는 시험을 치고 들어갑니다. 가령 본인의 실력은 Upper Intermediate 실력이라고 해도, 시험에 떨어지면, 캠브리지 코스에 들어가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캠브리지 코스 경우는 매일 개설되는 것이 아니라, 캠브리지 시험대비 코스이기 때문에, 개설되는 기간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시기를 놓치거나, 본인이 현재 듣는 일반영어코스와 충돌이 발생할 경우, 캠브리지 코스에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니, 캠브리지 코스 경우는 한국에서 미리 캠브리지 코스 테스트를 보고, 합격하고, 미리 한국에서 그 일정을 맟추어 "일반영어코스"(4~7개월) + 캠브리지 코스(3개월) 이렇게 미리 등록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음..수업용교재를 원하시면, GOLD(옥스퍼드)나 Objective를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저도 그걸로 했었는데, 제가 알기론 새버젼이 나왔다고 알고 있습니다.

독학용이면, FCE study pack (옥스퍼드)도 괜찮을 거구요. (저는 CAE볼때 이 시리즈로 봤는데 괜찮더군요..간단하게 한과씩 하루에 공부하기 적당한 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문법정리랑 Use of English 를 준비하실려면 Grammar and Vocabulary for FCE(롱맨)이 좋아요. 체계적으로 문법설명이 되어있고 FCE에 맞춰 문제가 구성되어있거든요.

그리고 이책은 꼭 시험이 아니더라도 문법 공부하기에 좋아요. 가격도 적당하고... 그리고 전체적인 공부를 하신뒤 시험대비로 문제풀이를 하는건 아무래도 FCE past paper1~6(캠브리지)가 좋아요. 최신경향이 어떻게 되는지도 볼수 있구요. 그리고, 시험보기 전 간단하게 문법정리를 위해 Common mistakes at First Certificate and how to avoid them(캠브리지)를 한번 훓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책은 문고판으로 얇습니다.가격은 5파운드정도구요.
2006/03/07 08:01 2006/03/07 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