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잡다한정보/컴터관련
[010919] IMT-2000의 허와 실

이 글은 제가 기고했던 전자관련 칼럼에 실렸던 글입니다.


"2000년경에 시작될 유선망을 활용한 광범위한 통신서비스와 이동전화 가입자에 특성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유·무선종합 서비스"
몇 달 전, 정통부에 의해 사업자가 선정된 IMT-2000의 소개 글입니다. 그냥 보기만 해도 왠지 좋아 보입니다.
...만! 바른 이해는 정확한 정보의 토대에서 성립되는 법. 두 번째 --에서는 정보통신 변혁의 물결의 정점에 서 있는 IMT-2000과 CDMA기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IMT-2000은 사실 요즘 들어 불쑥 튀어나온 것은 아니고 1978년에 국제전기통신연합(ITU-T)에서 이동통신의 표준화를 위해 FPLMTS라는 구린 이름의 규약을 제안했는데 이게 하도 발음하기 귀찮으니까 이 규약의 사용주파수대역(2000Mhz대)과 도입시기(2000년경)를 고려해 Information Mobile Telecommunication 2000 이라는 적당한 이름이 붙여지게 된 것입니다.

그럼 IMT-2000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죠. 기본적으로 무선통신은 주파수를 이용합니다(Example. 라디오, TV, 휴대폰, 삐삐...) IMT-2000은 2000Mhz라는 국제공통 주파수와 단일 기술표준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사용자가 세계 어느 곳에서나 하나의 단말기로 이동통신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런 높은 주파수를 사용함으로 인해 단말기 차원에서 ADSL light급 속도의 데이터통신이 구현됩니다. 이 말은 휴대폰으로 에로영화를 볼 수 있다는 얘깁니다(...그 말이 아닌가). 인터넷이 되기 때문에 email체크, 주식동향, 교통정보, GPS(지난호참조), 영상회의, 인터넷머드게임하기 따위의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으로, 가능한 것들을 열거하자면 밤을 새도 모자랄 지경입니다. 사실 인터넷이 되면 안되는건 없죠(...이론적으로 말입니다-_-)

이렇게 겉보기에는 한없이 좋아 보이는 IMT-2000은 서비스방식에 따라 북미방식인 동기식(CDMA2000)과 유럽방식인 비동기식(W-CDMA)으로 나뉩니다. 동기식과 비동기식은 사실 따져보면 시간을 위성에서 받아서 맞추느냐 기지국에서 받아서 맞추느냐의 차이정도밖에는 나지 않습니다만 미국이랑 유럽에서 서로 지네꺼 쓰겠다고 우기는 바람에 ITU-T에서 '그래...두개 다 쓰자...씨바들아' 라고 해서 허구헌날 둘이 으르렁대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연하게도 동기방식과 비동기방식간에는 통화가 되지 않구요.

이로인해 '언제 어디서나 한 단말기로 이동통신을!'이라는 환상은 깨졌습니다. 그럼 잠깐 여기서 CDMA라는 기술을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죠.
CDMA란 Code Division Multiful Access의 약자로 통신쪽 계열에서는 유명한 미국 퀄컴사가 주파수대역확산 기술을 응용하여 개발한 시스템으로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신호를 송수신할 수있게....나불나불...
간단히 설명해서 지금까지는 한 방에 한 커플씩 들어가서 대화를 했다면 CDMA는 한 방에 모든 커플을 죄다 밀어넣고 각자 알아서 떠들게 하는겁니다. 어차피 지네들끼리 이야기하니까 다른 커플의 얘기는 상관없게됩니다. 이런 꼼수를 이용해 한 주파수당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늘어나게 되어 가입자를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세!

그럼 CDMA2000이라는 글자 뒤에 항상 붙어 다니는 1x는 무엇을 뜻하는 말일까요? CDMA는 시기에 따라 IS-95A/B/C 라는 이름으로 분류됩니다. IS-95 A/B는 2세대 통신규약으로 지금까지 사용되던 휴대폰, PCS에 적용되는 기술입니다.(참고로 통신방식에는 FDMA, TDMA, CDMA등이 있는데 우리 나라는 처음도입부터 가장 좋은 CDMA를 채용했다) 그리고 IS-2000으로도 불리는 IS-95C. 바로 이것이 2.5세대 통신규약인 CDMA2000 1x로서 진정한 3세대 IMT-2000으로 넘어가기 전의 시제품성격을 가진. 즉 절름발이 기술입니다(...절름발이치고는 좀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만...)
IMT-2000은 3세대 규격으로 여기서는 1x주파수를 3배로 늘려 ADSL light급 전송속도를 실현하는 CDMA2000 3x를 이용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IMT-2000이며 오리지널 CDMA로서의 최종진화점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장밋빛 색채를 가진 IMT-2000을 현실적으로 파헤쳐보면 동기/비동기 진영의 대립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는 사실상 무산되어버렸고 국제표준주파수마저도 국가에 따라서 PCS용으로 이용되는 등 파행운영이 거듭되고 있습니다. 자랑하는 데이터통신의 경우도 현재 512byte당 6.5원을 받고 있는 현실에서 만약 CDMA2000 1x 서비스로 1메가바이트 짜리 동영상을 본다 치면 대략 12700원이 나오고 여기에 정보이용료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돈이 많아서 동영상을 본다고 쳐도 단말기 액정의 한계상 질 낮은 화상밖에는 구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IMT-2000의 효용성은 현재로서는 의문정도가 아니라 아예 폐기 처분해야 할 수준입니다.

제가 보는 IMT-2000의 가야할 길은 이렇습니다. 우선 비동기방식으로 전세계를 묶어(비동기식이 효율이 좀 더 높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실현하되 단말기의 한계가 있으므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PDA에 맡기고 요금을 낮춰 데이터통신회선'만'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p.s 참고로 2002년 1월 현재, 휴대폰과 PDA의 통합품의 질이 계속 올라가고 있어 위에 밝혔던 입장에는 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01/09/19 14:36 2001/09/19 14:36
Posted
Filed under 기기&Item
[010530] PDA란 무엇인가

이 글은 제가 속해있던 신문부에 기고했던 전자관련 칼럼에 실렸던 글입니다.


요즈음에는 사람들이 지하철이나 길거리에서 손바닥에 납작한 기계를 올려놓고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는 것을 심심치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과연 무엇을 하는것일까' 하고 생각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것은 포스트PC라고도 불리는 PDA라는 기기로 이번 ----에서는 이 기기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PDA는 Personal Digital Assistance 의 약자로 노트북과 비슷하지만 그에서 휴대성을 극대화해 바지주머니에도 들어갈 정도의 크기를 가진 기기입니다. 기기의 특징을 보자면 크기를 줄이기 위해 키보드를 삭제하고 터치스크린을 채용하였는데요 이 터치스크린부분에는 스타일러스라고 부르는 플라스틱이나 금속제의 작은 펜이 사용되고 이는 보통 본체에 수납가능한 형태로 제조됩니다. 본체에는 보통 전원버튼과 4~5개의 작은 버튼이 장착되는데 Instant-ON(버튼을 누르는 즉시 실행되는 기술) 이라는 기술의 채용으로 각 버튼에 직접 프로그램을 할당해 각 프로그램의 신속한 호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윈도우라면 단축아이콘에 비교 할 수 있겠네요.

PDA의 또 다른 강력한 특징은 바로 PC와 연결하여 동기화(Synchronization) 된다는 점입니다. PC와 PDA의 데이터를 서로 교환하여 양측에 같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술입니다만 보통은 PC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PDA로 옮기는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PC라는 우주정거장에서 데이터의 보급을 받아 발진하는 PDA라는 셔틀로 비교할 수 있겠습니다.(이상한 비유로군...)
기본적 골격은 이와 같습니다만 요즘에는 제조회사마다도 특징이 있어서 더욱 더 선명한 컬러액정패널을 채용한다거나 크기를 대폭적으로 줄여서 전체 기기를 접혀진 크기의 폴더휴대폰 수준으로 축소한 기계도 있습니다.

그럼 PDA로 할 수 있는일을 알아보도록 하죠. 기본 컨셉이 Organizer, 즉 개인정보관리를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니만큼 주소록, 계산기, 스케쥴관리, 금전출납부, E메일관리, 메모 등의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것만놓고 본다면 단순한 전자수첩으로 치부해버릴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를 보충하기 위해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PDA용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 중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지하철노선도나 강의시간표들을 그림파일로 만들어 집어넣어 보거나 음악CD리스트, 서적목록 등을 정리하는 DataBase관리 프로그램이 있겠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를 PDA용으로 만든 포켓오피스라는 프로그램도 존재하며 각종 사전, 게임, 문서편집기들도 있고 무협지나 신문, 판타지소설 등을 집어넣고 볼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정도가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만 PDA자체가 하나의 컴퓨터이므로 그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를테면 전철역간 시간계산이라든지 별자리 찾기, 다이어트관리, 자동차연비계산, 기념일계산, 낙서 프로그램 등 찾아보면 정말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많죠.
또 PDA용으로 따로 발매되는 확장 안테나를 설치하면 위성에서 신호를 받아 자신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주는 GPS기능-(1970년대부터 미국의 군사위성을 이용한 위치 파악 시스템으로 위성 항법 시스템은 시간, 기상 상태에 관계 없이 지구 전역에서 사용 가능한 가장 이상적인 항법 시스템으로서, 처음에는 군사적인 용도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경제성 및 유용성으로 인해 급속도로 민간용으로 확장되어 현재에 이르러 가장 일반적인 항법 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동안 미군을 제외한 사용자들에게 고의적으로 오차를 크게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다가 클린턴 미 대통령이 이를 해제하여 최근에는 오차가 3-7m 정도로 크게 줄어들었다)-을 사용 할 수도 있고 웹브라우저를 설치하면 휴대폰과 연계하여 터치스크린을 보면서 웹 서핑을 즐기거나 E메일을 확인 할 수도 있죠.(다만 전화비가 많이 나오는 것 뿐입니다만...) 그리고 PDA 내부에 CDMA(Code Division Multiful Access) 통신 칩을 내장하면 PDA 만으로 이동전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무선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는 따로 핸드폰이 필요없게 되고 PDA 자체만으로 가능하게 되는거죠. 키보드가 필요하다면 전용키보드도 판매하고 있고 카메라로 유명한 KODAC에서는 PDA에 디지털카메라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제품도 내놓았습니다.

최근에 나온 고급형으로가면 하드웨어성능의 향상으로 MP3파일이나 동영상파일같은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해놓고 이동하면서 감상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언제라도 함께!!
현재 우리나라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있는 것이 미국 3com사의 palm(손바닥만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과 국내 제이텔사에서 출시한 Cellvic이라는 기기이고 그 뒤를 컴팩컴퓨터의 iPAQ(아이팩.이라고 읽습니다)이 뒤쫓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러나 PDA의 시장성을 느낀 기업들이 국, 내외 할것없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고 그런 과정에서 휴대폰과의 통합을 이룬 모델도 개발되었고 노트북크기에 액정만 설치해 TV를 보면서 웹서핑을 즐기는 기기도 발표되는등 여러형태로 커스터마이징이 이루어진 기기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앞으로의 발전도 매우 기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PDA는 끝없는 가능성과 무한한 파워를 지닌 매력적인 기기입니다. 좀 더 편리하고 즐거운 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구입을 고려해보는건 어떨런지요.


2001/05/30 14:40 2001/05/30 14:40
Posted
Filed under 기기&Item
[010325] MD-MT66-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그다이얼 기능에 더욱 길어진 재생과 녹음시간의 MD-MT866
-MiniDisk 사이즈의 컴팩트 디자인
-듀얼 조그 다이얼을 이용한 빠르고 쉬운 조작(문자입력, 음량조정, 편집)
-충전 거치대를 사용한 휴대폰 충전 방식의 편리한 충전방식
-길어진 재생시간과 녹음시간
-(Ni-MH 배터리및 AA배터리 동시사용시 30시간 재생/ AA 배터리사용시 15.5시간 재생 가 능)
-재생,녹음,충전시 액정부의 테두리가 푸른빛으로 발광
-(Edge Lighting LCD 디스플레이 기능)
-16Mbit DRAM의 40초 충격방지 메모리 사용
-디지털 레코딩용 광학케이블 제공
-24-Bit ATRAC sound
-3가지 방식의 X-BASS 시스템
-74분의 MD를 모노방식으로 녹음시 148분 녹음 가능
-LCD 리모트 컨트롤의 조명 기능
-제품색상: BLUE / SILVER 두가지 (본체색깔 기준)
-(BLUE를 구매하실 분은 주문후 3660-2090으로 전화요망)
-크기 : 72.0 x 19.5 x 78.9 mm
-무게 : 137g (충전지포함)

포터블 플레이어를 살 요량으로 MD와 MP3P, MP3CDP, CDP 를 알아보았는데 휴대의불편함으로 CDP와 MP3CDP가 제외되고 남은게 MD와 MP3P.
MP3P의 경우 디코더가 디지털이니까 결론은 "뽀다구만 나면 돼야" 였는데 뽀다구나는 소니 뮤직클립의 경우 가격이 40만원이상을 질주하는...그렇다고 플레쉬메모리가 많은것도 아니고...단지 뽀다구때문에 미친짓을 할 수는 없지않은가!! 게다가 재생시간도 짧아!!
...녹음하는건 편하긴하지만(녹음이라는 개념도 맞지않지만) 국산중에서는 사고싶은게 없고 소니것들은 다 한 번 변환을 거쳐서 파일을 전송하기 때문에 '녹음의 편리성'이 메리트가 없어진다. 는 사실에 MD로 방향전환.
기종을 추려내는 과정에서 살아남은 831,r91,r900,mt-66,mt-77 이정도인데 831은 '국민MDR'이라고 불릴만큼 성능은 검증된 기기지만 좀 오래되었고 크기도 큰 관계로 제외. r91...생긴게 맘에 안들어서 제외. r900...은 뽀대도 나고 맘에 들긴하는데 가격이 너무 세서...좌절.

그럼 남은 것은 옆에 보이는 mt-66과 상위기종 mt-77. mt-77의경우 mdlp기능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나같은경우 그 기능이 전.혀. 필요가 없으므로(...차라리 md를 한장 더 가지고 다니지... 그 음질을 또 깎어먹냐-_-),게다가 상위기종주제에 mt-66보다 더 맘에 안들게 생겼어!!

,그런고로 mt-66입니다. 여기에 소니백폰 G72정도를 살 예정입니다. 응원 좀 해주세요~

......그런데 문제는 mt-66은 추천하는 사람은 커녕 언급하는 사람도 찾아보기 힘들다는...-_- 에잇! 나는 나의길을 갈래
----------------------------------------------------

그렇게 그렇게 해서 구입한 mt66. 사양에 866으로 적혀있는것은 한국샤프수입품이기 때문입니다. 이놈도 중고로 구입... 모 님에게서는 '중고매니아'라는 소리도 들었는데 중고가 좋아서 그런건 아니고 단순히 돈이 없기때문... 그러고보니 게임보이만 빼고 모든 모바일기기가 다 중고로군요...나도 이러고 싶진 않았는데...

분명히 사진은 뽀샤시합니다... 몸체도 그럭저럭 뽀샤시한데.. 정작 사 놓고보니 몸체는 드러낼 일이 거의 없다는 사실에 좌절입니다. 정작 보이는 리모콘은 굉장히 육중한(...) 몸매를 자랑하는데다 클립을 꽃으려고 할 경우 위의 정지 버튼이 같이 눌러지는 단점마저 있습니다.
그리고 샤프모델을 고른데에는 거치대를 준다는 이유도 있었는데 막상 받아보니까 충전하면서 재생이 안되더군뇨...-_- 이런 미친;;
음질에 대해서는 그리 할 말이 없습니다. 음질은 기계 자체보다 소스에 치우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요.. 그래서 구매한것이 바로 체르니3000!
2만원대의 저가형에 광출력단자를 장착한 모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겁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사운드카드는 옥소리MEF-II입니다 옥소리는 미디가 대박이긴하지만 잡음이 너무 많더군요.

물색물색. 광출력있는것중에 체르니하고 사블이 들어왔는데 어차피 광출력은 사운드카드에 차이가 있는게 아니니까 좀 더 싼걸 사기로 했죠.

그런데 웬걸 2000만있는줄 알았더니 3000!!
결국 중고가 나오길 기다리다 사운드카드를 산... 오오 잡음이 부족해!

바뜨, PCI슬롯이 모자라서 눈물을 머금고 부두II를 뽑아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래이디언을 사고싶은데요...

쓰다보니 느끼게 된 거지만 광출력도 무조건 좋은 건 아니더군요... 싱크가 칼같이 나뉘는 것은 좋은데 문제는 MP3자체의 잡음까지 그대로 가지고간다는겁니다. 그래서 사실 디지털오디오를 사려고 했으나 가격이 좀 세서 좌절했습니다. 지금은 그리 비싼편은 아니지만 2000에서 쓸 수 없다고 해서...

2000얘기가 나오니 하는말인데 체르니가 윈2000에서치명적인 버그가 있습니다. 사운드출력시 시디롬엑세스가 일어나면 잡음이 발생합니다. 그리고처음 설치시 잔향음이 나와서 몇가지 패치를 해 줘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옥소리만 듣다보니까 미디도 막 마음에 안들고.. 저가에 광출력 단자가 있다는 것 말고는
그리 메리트가 없는 기체입니다
2001/03/25 00:50 2001/03/25 0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