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잡다한정보/정치&사회
[Analysis] 원-달러·엔·유로 환율 어떻게 되나
[매경이코노미 2006-02-22 10:56]
광고 환율 하락 압력이 커지고 있다. 2002년 초 이후 지난 4년간 미 달러에 대해 36%가 량 절상된 원화는 특히 올해 초 들어 더욱 빠른 절상세를 나타내며 우리 경제의 회 복세와 기업 수익성을 위협하고 있다. 같은 기간 중 경쟁국인 일본(13.2%)이나 대 만(8.4%), 중국(2.6%) 등에 비해 절상폭이 크다는 점도 우려되고 있다.
지난해(1~11월) 우리나라의 대미무역수지 흑자가 150억달러로서 중국(1850억달러) 이나 일본(760억달러), 대만(118억달러) 등에 비해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 으로 큰 절상폭으로 인해 우리 기업들의 수출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원화의 두드러진 절상세로 인해 원·엔 환율이 급락하면서 대일 경쟁력 악화가 가 시화되고 있다. 2000년대 들어 100엔당 1000원 수준이 유지되다가, 2003년 말과 20 04년 초에 1100원 수준까지 오르더니 이제 800원을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원·유로 환율도 2년 만에 26% 이상 절상된 상황이다.

주요 환율결정요인 분석을 통해 향후 원화환율 추이를 살펴보자.

단기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외환수급여건으로 미뤄볼 때 원화는 절상 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상품수지 흑자를 중심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 의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물론 지난 2년간 억압됐던 소비와 투자가 회복되면서 수입이 증가, 단기적으로 무 역흑자가 축소되며 원화강세 압력이 완화될 수도 있다. 그간의 원화절상으로 인해 올해 1월 우리나라 수출 증가율이 2003년 5월 이후 가장 낮은 4.3% 증가에 그쳤다 는 사실도 올해 국제수지 흑자가 상당 폭 줄어들 것이라는 주장의 배경이 되고 있 다. 그러나 환율절상의 수출에 대한 효과가 올해 1월부터 갑자기 나타난다고 보기 는 어려워 설득력은 크지 않다. 오히려 수출과 밀접히 움직이는 OECD경기선행지수 가 상승세를 유지하는 점이라든가 세계 IT경기 회복에 힘입어 올해 수출증가율이 지난해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주장에 공감이 간다.

무역흑자와 이로 인한 원화 강세는 장기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과다한 가계 부채 부담과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인해 소비가 큰 폭으로 늘어나기 어려운 가운데 인구고령화에 따른 투자 둔화로 경상수지 흑자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장기적인 원 화강세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다.

 

■엔화의 대달러 강세 때 변수 생길 듯■

달러화의 향배도 향후 원화환율 전망의 중요한 변수다. 2004년 6월부터 시작된 미 국의 금리인상세가 마무리되면서 달러화가 다시 약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 이다. 지난해 예상을 뛰어넘는 강도의 금리인상으로 인해 달러화가 강세를 보였지 만 올해 중 금리인상이 종결되면 미국의 쌍둥이 적자가 다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 .

이에 따라 엔화가 강세로 전환한다면 이는 강력한 원화절상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 로 보인다. 특히 일본이 양적인 금융완화정책을 중단하거나 정책금리를 인상하는 등 통화정책 기조를 변화시킬 경우 엔화는 급격한 강세를 띨 것이며 그만큼 원화에 는 강력한 절상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엔화가 달러에 대해 강세로 돌아설 경우 원화는 그간 상 대적으로 절상폭이 컸다는 점에서 원·엔 환율은 다소 상승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는 점이다. 달러 약세 전환 시 원·유로 환율도 다소 하락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유럽 쪽의 경기회복세를 바탕으로 유로화 강세가 비교적 빠르게 나타날 것이기 때 문이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볼 때도 달러 약세는 추세로 굳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른바 세계적인 무역불균형(Global Imbalances)때문이다. 현재 미국과 영국 경상 수지 적자와 기타 지역의 흑자 구조가 확대되며 고착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에 대한 자본 투자로 미국 경상수지를 보전해주던 중국 등 각국의 중앙은행들 이 외환보유고 구성을 바꿔 달러화 비중을 낮출 가능성도 충분히 점칠 수 있는 상 황이다.

환율 하락이 우려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수출 규모와 기업수익성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환율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과거에 비해 작아졌다는 평 가도 나오고 있다. 그렇지만 현재와 같은 속도의 원화 절상이 이어진다면 우리나라 의 수출, 나아가 경기회복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일부 산업의 경우 그간 생산성 증가를 바탕으로 기존 수출경쟁력을 유지할 수도 있으나 현재 환율 수 준에서 추가적인 환율 절상은 많은 기업들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 기 때문이다.

특히 중소기업 부문의 어려움은 매우 큰 형편이다. 우리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점인 부문 간 격차를 심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설 혹 수출 물량에 미치는 영향이 줄었다고 해도 기업들의 수출채산성 악화는 불가피 한 입장이다. 기업의 수익성 감소는 투자와 고용, 나아가 소비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자본수지 조정 이어져야■

현재 원화환율은 실질실효환율이나 균형환율접근 등 기존 환율 이론에 의한 균형환 율 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다시 말하면 적정환율에 비해 원화가 고평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앞서 보았듯이 단기적으로도, 중기적으로도 원화는 강 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국제금융학계가 인정하듯이 환율이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경제의 펀더멘털보다 플로우(외환의 수급)에 더욱 영향받는 것이 현실이라 해도 일관된 설명을 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국제통화시스템 패러다임 변화 전조로 설명하는 것은 아직 부 족한 듯하다.

현재와 향후 원화 강세는 일정 정도 국제수지 흑자에 기인한다. 그러나 일본의 경 우 커다란 경상수지 흑자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엔화가 절하되는 등 그리 급박한 절 상세를 보이지는 않고 있다. 한·일 양국 간 가장 큰 차이는 일본이 경상수지 흑자 대부분을 자본수지 적자를 통해 해소하는 데 비해 우리나라는 자본수지마저 흑자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본수지 흑자 규모를 줄이거나 혹은 적절한 수준의 적자로 전환하는 일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외환보유고가 2100억달러를 넘는 상황이며 필요 시 재유입시킬 수 있는 우리 자본이고, 우리 체력이 과거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면 자신감을 가지고 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자본수지 적자 유도가 개인의 해외부동산 매입 등 소비성보다는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해외펀드에 투자하는 방식이 바람직스러울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금융기관 자산을 분산투자한다는 점에서뿐만 아니라 특히 우리나라의 고령화에 대비한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을 것이다. 고령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현 상황에서 초고령 사회에 대비해 해외저축을 늘리는 방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민영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Copyright ⓒ 매경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6/02/23 14:50 2006/02/23 14:50
Posted
Filed under 잡담

패닝 공주님도 요런 식으로 잘 웃으심...


미인의 기준이 동안(童顔)으로 옮아가고 있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인 문근영 임수정 전도연 등은 하나같이 동안의 대표주자. 이제는 어려보여는 얼굴도 외모경쟁력을 가지게 됐다.

동안의 특징을 꼽자면 일단 얼굴 비율상 이마 길이가 길고, 눈이 크면서 동그랗고, 볼 살이 통통하며, 피부에 수분이 충분해 탄력이 있다. 얼굴 형태 등을 보면 선천적으로 타고난 부분도 있지만,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어려보이는 게 가능하다.


...전체 기사를 보고 싶으시면
http://news.nate.com/Service/natenews/ShellView.asp?ArticleID=2006021110142887162&LinkID=584



사실 대세는 동안이다는 기사를 스크랩 하고 싶었다기보다는 그냥 임수정 사진을 올리고싶었던게 아닐까...-_-?(누구한테 발신하는걸까?)
2006/02/13 10:19 2006/02/13 10:19
Posted
Filed under 잡담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돈을벌기 위해서는 취직을 하던지 사업을 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 좀 더 윤택한 생활을 얻기 위해서는 더 좋은 직장에 취직을 하던지 사업을 더 크게 벌릴 필요가 있다.
더 좋은 직장에 취직할려면 취직하기 전까지의 내 시간과 건강을 깎아서 나의 능력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겠고 사업을 더 크게 벌리고자 한다면 점점 늘어만가는, 망했을 때의 리스크를 감당할 필요가 있다.

어쨌든, 법정스님처럼 산에들어가 혼자 오두막 짓고 살 게 아닌이상 현대 자본주의 인간문명사회의 구성원으로 살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자아의 실현이고 궁극적 가치의 목표고뭐고 일단은 살아야되고 살기위해 일단은 점심끼니를 때울 돈과 오늘 몸을 누일 집이 있어야 한다.
하고싶은 일이 과학연구라 연구소에 들어갈려고 해도 마찬가지고 언론의 자유를 실현하고자 기자가 될 때도 마찬가지고 한국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기업을 경영해도 마찬가지고 영화감독이어도 마찬가지고 야구선수도 마찬가지고 축구선수도 마찬가지고 변태도 마찬가지고 정신병자도 마찬가지다.

돈이 필요하다. 자아의 실현 이전에 이 문명사회에서 나라는 존재를 어떻게든 지속시키기 위한 돈은 누가 됐던간에 필요하다.



나는 얼마전에 아는 사람을 통해서 일본인이 운영하는 기업의 취직자리를 소개받았다.
보수는 상당하지만, 문제는 10년이상 할 것이며 하는 일은 고기 자르는 일이란다.


고기 자르는 일이다.


사실, 고기를 자르는 '일' 에 대해서는 전혀 아무런 감상도, 편견도 없다. 그게 하찮은 일이라고도 생각하지 않고 도데체 몸밖에 쓸 게 없는 사람들밖에 하지 않을 일이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문제는 그게 내가 하고싶은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보장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내가 보기에 현대문명사회의일반인들은 '돈을 벌기위해' 취직을 하고 있다. '하고싶은 일을 하기위해' 취직을 하는 것이 아닌.
다른인간들의 행위는 나에게 어떤 의미도 될 수 없지만 어쨌든 '대다수의 힘' 이란 것은 나의 정신세계를 압박하는 것이 사실이다.


풍요로운 미래란 무엇인가.

돈이 많은 미래.


돈이 많다는 것은 풍요로운 것인가?


내가 옆에서 돈많은 우리 사장님을 계속 보아왔지만, 돈이 많다고 해서 풍요로운 것은 아닌것 같지만.


난 요즘 혼란스럽다.

내가 정말 연구소에 들어가서 연구원이 되서 뭘 하고 싶길래 돈많이 주겠다는 직장을 일언지하에 거절해 버린 것일까. 그것은 단순히 고기 자르는 작업이 싫어서는 아니다.
이 미쳐버린 세상에서 연구원이 되서 뭘 토해낼려고 그런 것일까.

그냥 돈 많이 벌어서 40대에 은퇴해서 여생을 유유자적하게 살 수도 있는데 왜 그랬을까. 정말 나는 그렇게 연구원이 되기를 갈구하고 있었는가? 도데체 언제부터? 동기는? 목표는? 궁극적 귀결점은?


앞으로도 나에게는 이런 기회가 들어올 수 있다. 커넥션을 만들어 놓기만 하면 그 이후로는 여러가지 기회가 계속 흘러들어온다.
중요한 건 내가 그때마다 어떻게 반응 할 것인가. 자아실현을 위해서 계속 윤택한 미래를 거절 할 것인가. 그 전에 내게 자아라는게 있기는 한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윤택한 먼 미래와 눈앞의 -같지도 않은-자아실현.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2006/02/01 06:46 2006/02/01 06:46